2021학년도 1학기  만화조형

칸의 연출에 대해서 자세한 내용은 2학기에 공부하시게 될테니까...덧붙이고 싶은 마음을 누르고 얼른 다음 얘기로 넘어가겠습니다.^^:: 역시 만화의 보이지 않는 선에 대한 얘기예요.


칸과 칸의 배치를 통해 시선의 흐름을 표현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칸 안에서도 시선의 움직임과 시간의 흐름은 연출됩니다. 그것은 대사와 나레이션과 같은 텍스트, 즉 문학적 요소는 물론이고 의성어와 의태어, 동작이나 상황 등을 묘사하는 여러가지 시각적 요소들을 통해 이루어지죠.

만화 안에서 일어나는 동작이나 소리, 상태 등을 시각적으로 전환해서 독자에게 전달하는 것을 '만화의 형상적 표현'이라고 통칭하기도 하는데요, 쉽게 말해서 대사나 캐릭터, 배경처럼 직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요소를 제외한, 비직관적인 일종의 만화적인 표현기호(만화기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① 의성어와 의태어

감정과 상태를 그림문자의 형태로 표현한 만화 속 의성어와 의태어는 만화만이 갖고 있는 대표적인 시각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사를 위한 텍스트가 말풍선 안에 갇혀있는 것에 반해 의성어와 의태어는 독자적인 그림의 일부로 표현되죠. 심지어 가끔 칸 선을 무시하고 배치될 정도로, 만화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그래픽적 요소입니다.

② 동작선

동작선은 독자로 하여금 캐릭터나 사물 등을 움직이고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할 수 있는 시각표현입니다. 보통 선의 굵기나 모양, 갯수 등에 따라 움직임의 속도나 모양, 성격 등을 표현할 수 있죠. 의성어나 의태어를 함께 표현함으로써 다양한 효과를 연출할 수 있겠습니다.

③ 상태선

말 그대로 상태선은 대상의 물질적 상태를 표현하는 선입니다. 뜨겁거나 차가운 사물의 상태는 물론이고 즐겁거나 화가난 인물의 감정표현, 대상의 떨림 등을 표현할 때도 자주 사용하죠? 

④ 배경효과

만화 속 인물의 심리나 상황의 상징적인 묘사를 위해 주로 사용되는 배경효과는 주로 패턴이나 무늬를 통해 구현됩니다. 아무 표정이 없는 인물이라도 다양한 배경효과를 통해 인물의 심리상태나 정황을 표현할 수 있죠. 머 아래 예를 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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