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여러분은 지금까지 꾸준히 드로잉을 해 오셨겠지만, 레이아웃에 대해 생각해 본 오늘은 조금 새로운 마음으로 드로잉을 한 장 해볼 수 있겠습니다. 무조건(?), 다짜고짜(?) 화면의 중심부터 또는 윗부분부터 그리기 시작하던 습관을 잠시 내여놓으시고, 완성된 그림의 전체적인 구도를 미리 생각할 수 있는 경험이셨으면 합니다.
오늘 실습은 아래 제시된 이미지들을 사용하시거나 주변의 사물, 또는 풍경 등을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평소 실습과 오늘 하실 실습이 다른 점은 두가지 인데요, 하나의 화면에 대상을 모두 표현해본다는 것과, 보이는대로가 아닌, 레이아웃을 고려해서 배치해본다는 점이예요.
먼저 아래 이미지 중 세가지 이상의 그리고자 하는 대상을 선택해주세요. 주변의 사물이나 풍경의 일부를 활용하시는 경우도 마찬가지로 세가지 이상을 정하시는 거예요.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자신있게 그리고자하는 소재를 정하셨다면 이제 화면 내 배치를 생각해보세요. 1학기에 공부했던 조형원리를 떠올려보셔도 좋고, 앞에서 살펴봤던 세가지 형식을 적용하셔도 좋겠습니다.
이번 시간에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셔야 할 것은...각각의 소재들의 역할과 우선순위예요. 앞서 설명드린 지시대상과 함축대상을 정하는 일이죠. 이 과정을 통해 구성요소 간의 질서있는 관계가 정해지고 시선의 움직임과 화면 내에서 강조할 부분도 정해집니다. 무엇을 보여주고 싶은지, 가장 보여주고 싶은 면을 위해 화면 내 각각의 요소들이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 고민해주세요.
계획이 끝나셨다면...자 이제 시작해보시면 되겠죠? 완성된 작품은 다음 페이지 게시판에 토요일 자정까지 업로드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이제 여러분들의 멋진 드로잉 콘.텐.츠를 기대하고 있으면 되겠네요.
여러분들의 이해를 조금이나마 돕기 위해, (순전히 제가 보기에는) 멋진 레이아웃의 오버랩 드로잉 작품을 몇 점 첨부합니다. 참고만 하시고...부디 자유롭게, 또 재미있게 작업해주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