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면 조금 심심할 수 있는 얘기가 이어져서 당황스러우시겠지만, 사실은 오늘 실습할 내용이 아래 이어지는 '혼합'과 관련한 것이라 어쩔 수 없이 한 가지만 더 말씀드려야겠습니다.^^::


③ 혼합 (Hybridization) 

예상하셨겠지만 우리에게 익숙한 두 개의 대상이 결합되서 낯선 제 3의 오브제를 산출함으로써 우리에게 새로운 정서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데페이즈망의 기법을  혼합, 또는 합성이라고 합니다. 혼합의 기법을 활용한 시각 이미지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만날 수 있죠. 대표적인 예로 마그리트 아저씨의  ‘붉은 모델’이란 그림이 자주 쓰입니다. 

단색화를 중심으로 '혼합'의 예를 몇 장 더 모아봤습니다.

데페이즈망 기법은 이 밖에도, 크기를 변화시키거나 (A change in scale) 모순된 이미지를 한 화면에 배치시켜 만나게 하거나 (The Provocation off accidential encounters)  동음이의어 (同音異義語)와 같이 하나의 화면에 숨어있는 다른 이미지를 배치하거나 (The double image as a from of visuality) 양립할 수 없는 두 개의 사물을 화면 내에 함께 배치시키는 등 (Paradox) 의 방법들이 있습니다만,  머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죄다 관찰과 표현 시간에 연습해야 할 내용은 아니니까,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실습해야하니까요.::

오늘은 혼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