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1학기  만화조형

이처럼 우리 눈에 영향을 미치는 면적대비와 명도대비를 활용하면 앞서서 공부한 조명 연출이 보다 극적인 효과를 일으킬 수 있도록 할 수 있겠죠?

아래 두 그림은 같은 장면이지만 면적과 명도의 대비에 의해 각각 장명도의 미디움키에서 하이키로 변하며 각각 다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예입니다.

사실 면적의 대비 자체는 참 간단한 얘기지만 면적의 대비를 통해 만들어진 화면 내 여백은 만화에서 심리적, 정서적 공간으로써 큰 역할을 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한 번 살펴보시고 빈 칸의 장면을 상상해보세요. 참고로, 아득함과 충격을 표현한 장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