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1학기 만화조형
어휴...지금까지 여러가지 조형원리 중 대표적인 네가지를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중요하고 작업에 활용되는 여러가지 조형원리들이 참 많이 있습니다만, 앞으로 톤과 색에 대한 연습을 차근차근 해가며 함께 설명드리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일단 미뤄두겠습니다.
이제 실습을 통해서 화면을 구성하며 공부한 조형원리를 활용해보는 일이 남았겠네요. 이번 실습 역시 아래 설명을 잘 읽으시고 차근차근 작업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머 이제 대부분 그렇게 해주고 계시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만.
실습 2 : 조형원리로 질서있는 화면을
우선 오늘 우리가 살펴 본 네가지 조형원리를 간단히 상기해볼께요.
◆비례 : 화면 내 조형요소간의 비교적인 상호관계
◆통일 : 규칙에 의해 유사성을 갖게 되는 느낌
◆조화 : 화면 내 조형요소 간의 어울림
◆균형 : 화면 내에서의 시각적 안정감
한참 얘기한 것 같은데...적어두니까 참 간단하네요.^^:: 암튼,
오늘은 얼핏 보기에도 정신이 없어서, 도데체 질서라고는 찾아보기 힘든 아래 사진 속 상황을 재해석하고, 조형의 원리들을 활용해서 질서있는 하나의 장면으로 드로잉해보는 연습을 하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사진은 복잡하지만 실습 내용은 참 간단하죠?^^:
그리는 시간은 좀 필요하시겠지만 막 어렵고 머 그렇진 않으실꺼예요. 아래 몇가지 당부는 꼭 지켜서 작업해주시구요.
※ 지켜주셔야 하는 것들
(아래 적어둔 내용들은 순서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모두 함께 고려해서 작업해주세요.^^::)
★ 먼저 적당한 비례로 칸을 그린 후에 시작합니다.
★ 사진 속 인물들 중 두명을 주인공으로 선택하셔서 화면 내 흥미점에 배치하세요.(비례)
★ 시점의 변화를 주고 인물의 크기와 위치를 적절히 배분해서 화면이 균형있게 보이도록 해보세요.(균형)
★ 게슈탈트의 유사성의 법칙과 공동운명의 법칙을 떠올리면서 화면 내에 통일감을 부여해주세요.(통일)
★ 사진을 참고하해서 그리지만 똑같이 그리려고 노력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 인물이나 의상은 죄다 변형하셔도 좋아요.
★ 당연히 사진 속 상황을 다르게 해석하셔도 좋습니다.
★ 작화의 스타일은 본인이 가장 편한 방법으로 해주세요.
재미있게 완성한 결과물은 다음 페이지 게시판에 올려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