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1학기  만화조형

아마 손이 근질근질 하실테니까, 이쯤에서 우리도 근접의 법칙을 활용한 이미지를 한번 그려보면 좋겠습니다.

늘 그렇듯 간단한 실습이겠지만, 아래 설명을 잘 읽고 실습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통일감 뿐 아니라, 이후에 설명드릴 내용들과도 연관이 있는 실습이니까요. 


실습 1 : 근접의 법칙과 연상

1. 먼저 각자 그림의 주제가 될 '단어'를 떠올리세요. 한글도 영문도 상관없습니다. 다만Aopadotenachoselachogaleokranioleipsanodrinhipotrimmatosilphioparaomelitokatakechymenokichlepikossyphophattoperisteralektrionoptekephalliokigklopeleiolagoiosiraiovaphetraganopterygon(그리스의 요리라네요)이나 김수한무거북이와두루미삼천갑자동방삭치치카포사리사리센타워리워리 세브리캉무드셀라구름이허리케인 담벼락서생원에고양이고양이는바둑이바둑이는돌돌이처럼 너무 긴 단어는..그러지 마세요.ㅜㅜ

2. 이제 각자 정하신 단어의 뜻에 어울리는 요소들을 브레인 스토밍하듯 쭈욱 연상해보시는 겁니다. 머 예를 들어, 제가 만약 '사랑'이라는 단어를 정했다면 '사랑'에서 연상되는 소재들을 쭈욱 적어보시는거죠. 가족, 집, 편지, 초콜릿, 사진,  등등....처럼요. 20개쯤 적으시면 됩니다. 주관적인 부분이니까 아무런 제한도 없습니다만, 실제 형태가 있는 단어들로 적으셔야 합니다. 그리움...머 이런건 안됩니다.^^::

3. 이제 20개쯤 적은 단어들을 하나하나 보시면서 각 단어에서 연상되는 소재들을 한번 더 적어보세요. 두 개정도씩만 적어보면 적당할 것 같네요. 예를 들어 '가족'이란 단어에서 카메라와 카네이션을, '집'이라는 단어에서 강아지와 화분을 연상해보는 것처럼 진행하시면 됩니다. 

4. 여기까지 잘 따라하셨다면 아마 여러분 앞에는 하나의 단어에서 연상한  60개 이상의 소재가 적혀있겠죠? 이제 이전 페이지에서 설명드린 '근접의 법칙'을 떠올리면서, 연상한 소재들을 조합해서 처음 정하신 단어를 만들어보시면 됩니다. 이전 페이지에서 보신 'THE' 나 아래 그림처럼요. 어렵지 않습니다.

이미지출처 :https://www.behance.net 

5. 한가지 염두해두실 점은, 각 소재들을 단어의 모양에 따라 배치할 때 아무 의미없이 그저 나열하시기보단, 단순하더라도 작은 이야기를 상상하면서 조합하고 배치하시면 더 좋겠다는 겁니다. 위에서 연상했던 초콜릿, 강아지, 가족, 화분, 카메라 등을 예로 들자면, 초콜릿이 열리는 나무가 심어진 화분 안에서 놀고 있는 강아지를 사진 찍는 가족 쯤으로 말이죠.    

부디 즐거운 작업이 되시길 바라면서...완성한 이미지는 다음 페이지 게시판에 업로드해주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