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1학기 만화조형
영상을 보시고 조금이나마 작업의욕이 고취되셨을꺼라 생각합니다. 요럴 때 서둘러서 얼른 실습에 들어가야겠죠.^^
오늘은 예고해드린대로, 칸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조형요소에 대해 함께 이야기하도록 할께요.
칸은 만화가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특성 중 하나입니다. 그림과 글을 담는 상자같은 녀석이죠. 우리는 그림과 글이 담긴 상자의 배열을 통해서 독자에게 이야기를 전달하게 됩니다. 만화의 칸은 단순히 글과 그림을 담는 역할 뿐 아니라, 칸의 형태, 크기, 배치 등의 변화를 통해서 시간과 공간의 이동 속도를 조절하거나 독자의 스토리 해석과 미적 인식에 영향을 줄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하나의 칸을 위해 필요한 조형원리에 대해 함께 알아보고 실습해보시면 되겠습니다.
흠...사실 오늘부터 칸과 장면에 대해 이야기를 하려다보니 자연스럽게 조형의 원리를 먼저 이야기하게 되겠네요. 기대를 하신 분들이 계시다면 좀 죄송한 마음도 들고...그나저나, 조형의 요소와 원리...설마 벌써 다 잊으신건 아니죠?
만화 역시 여타의 시각 매체들처럼 하나의 장면을 구축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조형요소와 조형원리가 필요하다고 말씀드렸었습니다. 조형요소는 우리가 여러번 연습했던 것처럼 개념(점,선,면 등), 시각(색, 명암, 형, 질감 등), 상관(방향, 위치, 공간감, 무게감 등)요소가 있었구요, 조형원리는 여러가지 조형요소의 상호작용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심리적 효과를 말하죠.
시작부터 지루하실 것 같아서 걱정이 되지만 꾹 참고, 조형 원리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