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만화조형 조장호 교수입니다. 


늦은 시간이고 수업시간도 아닌데 이렇게 접속을 부탁드리게 되어서 미안합니다.

워낙 급한 일이라서 부득이하게 문자를 드렸으니까, 부디 이해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다름이 아니고, 여러분이 오늘 정오까지 진행하신, 5월4일 이후 수업에 대한 설문 결과가 오늘 오후 교수전체 회의를 통해 공유되었고, 그 결과를 토대로 각 수업별 강의진행 가이드를 정해서 여러분에게 서둘러 전달해야 하게 되었어요.

저 역시 여러분의 응답 결과를 공유받았는데요, 결과가 제 예상과는 조금 달라서 당황했었습니다.^^:::

바쁘실테니까 결론만 말씀드리면, 온라인 수업의 지속을 바라시는 학생들이 더 많으셨습니다. 


저 혼자의 상상으로, 여러가지 원인들을 생각해보았습니다.

머, 몇 주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며 대면 강의에 대한 기대감이 사라지셨을 수도 있고...(가장 마음 아플 것 같은 이유입니다), 교통편이 어렵거나 때를 놓쳐서 자취방 등을 구하지 못하거나 등등과 같이 물리적인 이유도 있을 수 있으셨을꺼예요. 물론 교통비나 식비 등 경제적인 문제도 고려하셨겠죠.

당연히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되지 않은 상황에 대한 염려도 크셨을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뭔가 극적인 상황이 발생하기 전까지, 만화조형 수업은 온라인 수업을 지속하는 것으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대면강의를 원하는 학생들도 적지않게 계셨지만, 이런 저런 이유로 온라인 강의의 지속을 원하시는 분들이 더 많으셨으니까, 부디 이해해주셨으면...하는 부탁을 드립니다. 저 역시 대면강의였다면 몇마디 말로 할 수 있는 내용을 분당 50타의 속도로 타이핑하는 일이 만만치 않고, 또 여러 번 말씀드렸던 것처럼 제 방식에 대한 교육적 효과에 대한 확신도 100%는 아니었으며, 무엇보다도 여러분을 직접 대면하고 작업하는 모습 보고 싶은 마음이 컸기 때문에, 당연히 다음 주부터의 대면강의를 준비하는 입장이었습니다만...우리는 민주주의 국가에서 살고 있으니까...

더 많은 분들이 주신 의견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존중하기로 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안타까운 마음은 뒤로 하고, 현실을 바로 보고, 온라인을 통해서도 여러분과 더 의미있는 시간을 만들 수 있도록 저는 강의 내용 준비에 더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부디 여러분들도 이번 학기 만화조형 시간이 귀찮고 화나는 시간이 아닌, 작더라도 필요한 무언가를 얻을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저와 함께 힘써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중 요

아래 만화조형 분반별 버튼을 클릭하시면 여러분께서 제 생각과 온라인 강의 지속에 동의해주신다는 증빙을 위해 꼭 필요한 양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꼭 자신의 만화조형 분반을 클릭한 다음, 번거롭더라도 한분도 빠짐없이 작성해주세요. 또한 더 나은 수업을 위해 필요한 의견을 함께 남겨주시면 꼼꼼히 살펴서, 이후 강의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혹시 제 설명이 부족하였거나 동의가 어려운 분이 계시면 제가 내일 중에 전화를 통해서 다시 한 번 잘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늦은 시간에 미안한 마음입니다.(_ _) 그리고 감사합니다. 항상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