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1학기  만화조형

아, 그리고 지난 온라인 수업 동의를 통해, 많은 분들이 각자의 상황과 의견을 남겨주신 점도 감사드려야할 것 같아요.

심지어 저를 격려해주신 분들도 여러분이 계셔서...진정 감동받았습니다. 이렇게들 착하실 수가...ㅠㅠ

감사합니다!!

남겨 주신 의견들은 하나 하나 꼼꼼히 잘 살펴봤구요, 바라시는 바를 부족하게나마 보완할 수 있도록 꾸준히 다듬어가도록 할께요. 특히, 실습을 필수와 선택으로 구분해서 조금 늘리는 것도 좋겠다는 의견이 있으셨는데...무릎을 탁 치게 만드는 멋진 아이디어셨습니다. 역시...무엇이든 함께!!

그래서 당장 오늘부터는, 각 실습별 게시판과 함께, 별도의 게시판이 없는, 추가 실습을 한가지씩 추가해두도록 할께요. 진행하시며 혹 시간이 남는 학생은 추가 실습을 진행해주시면 조금이나마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자, 그럼 지난 시간 퀴즈에 대한 얘기를 간단히 해보기로 하죠.

지난 퀴즈는 우리가 대상을 보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각자의 경험과 기대가 반영된 해석을 하게 되는, 이른바 형태재인에 대한 설명을 위해 드렸던 퀴즈였습니다. 다들 느끼셨겠지만 사실 정답이 중요한 것은 아니었구요, 문장을 해석하며 같은 형태의 자음과 모음을 다르게 읽고 내용을 이해하는 시각적 정보처리 과정에 대한 경험을 하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여러분의 답변은 정말 제각각이었는데요, 가장 많은 분이 그걸 어찌 알겠냐고 반문하셨습니다. 사실 제가 생각했던 답은 '통통한 편이다'...였는데...생각해보니 여러분 의견에도 일리가 있더군요. 머 그래서 이번 정답자는 1번과 4번을 모두 정답으로 하고 순서를 세었습니다. 

그런게 어디있니!! 라고 말씀하시면 사실 할말이 없습니다만...그냥 제 맘대로 그랬습니다. 모 분반의 경우, 1번을 적은 학생이 19명도 안되는지라...고육지책이었다고 생각해주세요.^^:::

A분반: 김보은 학생 / B분반: 김민지 학생 / C분반: 민다은 학생 / G분반: 공미연 학생

축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