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1학기 만화조형
거의 다 이해는 하셨겠죠?
이제 아래 설명을 따라 여러분도 같이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자유롭게 작업하던 이전 미션들과 달리 지켜주셔야 할 것들이 좀 있으니까, 꼭 설명대로 천천히 차근 차근 진행해주시면 좋겠어요.
실습2 : 블라인드 윤곽 드로잉
② 우리가 준비해야 할 사진은, 나를 포함한 인물 4명의 얼굴(모두 다른 사람의 얼굴로 다양한 각도에서 본 사진들이면 좋겠습니다), 자신의 손과 (양말 벗은)발 각 3장씩, 사물 5종, 식물 5종, 총 20장입니다.
어휴...많다...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말씀드렸죠? 평생 꾸준히 해야하는 것이 드로잉이란거...::
③ 그림을 그릴 준비가 되셨으면, 사진 속 특정 지점(예를 들면, 눈동자의 가운데, 턱의 끝 등 그림을 그리기 시작할 기준이 될만한 곳)을 눈으로 응시하시고 그림을 그리기 시작할 화면의 적당한 곳(미리 정한 특정 지점과 비슷한 위치)에서부터 천천히 드로잉을 시작합니다.
④ 눈으로 사진 위의 형태를 따라 가상의 선을 천천히 그린다는 기분으로 관찰을 이어가고, 손은 눈이 그린 가상의 선을 화지에 그대로 옮기는 역할만 합니다.
⑤ 그러니까 눈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죠. 대상을 천천히, 그리고 면밀히 관찰해서 미세한 움직임도 놓지지 않으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주름 하나, 작은 경계 하나도 놓치지 않도록 집중하세요. 달팽이가 기어가듯, 천천히 천천히...
⑥ 손은 그림이 끝날 때까지 화지에서 떼지 않습니다. 하나의 선으로 시작부터 끝날 때까지 그리세요.
⑦ 당연히 손이 눈의 속도를 앞질러서 선을 그리면 안되겠죠? 손은 그저 거들 뿐이예요.
⑧ 드로잉을 마칠 때까지 눈은 절대 화지를 보지 않습니다. 사진만 보세요. 궁금해도 참으시고 손에게 맡겨두세요. 눈과 손의 상호작용에 집중하시고 결과를 궁금해 하실 필요도 없습니다.
⑨ 조금만 익숙해지시면, 선의 강약, 굵기, 속도 등을 조절해서 볼륨과 공간감을 표현하실 수도 있을꺼예요.
⑩ 드로잉이 끝난 후 화면에는 사진 속 대상이 아닌, 직관적인 관찰을 통해 찾아낸 대상의 실상과 흔적이 남게 됩니다.
⑪ 이렇게 작업하신 결과물, 총 20장의 드로잉을 다음 페이지 게시판에 업로드 해주시면 오늘의 미션은 끝납니다. 업로드하실 때의 이미지는 인물, 손과 발, 사물, 식물 각각 하나의 이미지로 자유롭게 편집하셔서 총 4장의 이미지로 업로드해주세요. 아래 그림은 이해를 위해 참고만 하시구요.^^::
충격적이실 수 있겠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 선배들의 습작을 몇 점만 살짝 보여드릴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