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1학기  만화조형

이전 페이지에서 보신 것처럼, 만화에서의 작화, 특히 인물(캐릭터)의 표현은 기본적으로 변형을 통해 그려집니다. 우리도 지난 시간에 자신의 얼굴을 통해 얼굴 형태의 변형을 시도해 본 셈이니 낯선 이야기는 아닐꺼예요.

그러니 이제 범위를 인체로 조금 더 확장해서 변형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더 이어가겠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인체의 비례에 대한 이야기가 되겠습니다.


아주 오래 전부터 '비례'는 조형의 기본요소로서 아름다움의 근원이라 여겨져 왔답니다. 몇 주쯤 후에 공부할 내용이 포함되어있으니까 자세한 얘기는 그 때 하기로 하겠습니다만, 머 암튼, '비례'는 우리가 자주 들어 본 '황금비례'가 논해지는 이유이기도 한, '미학적인 기초개념' 쯤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냥, 비례가 몹시 중요하다는 말입니다.ㅡ..ㅡ:::

그렇게 중요한 조형요소이다보니 당연히 많은 사람들이 비례, 특히 인체의 비례를 연구했습니다.

심지어 프로타고라스는 '인간이 만물의 척도'라는 유명한 말을 남기기도 했었고...실제로 파르테논 신전 등 그리스의 많은 건축물들이 이상적인 인체의 비례를 바탕으로 표현되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일입니다.

이렇게 그리스에서 시작된 이상적인 인체의 비례 (Canon이라고 합니다)는 서양의 미학에 많은 영향을 미쳤는데요, 특히 르네상스 시대의 예술가들에게는 거의 절대적인 기준이 되었죠.

사실, 시대나 민족, 개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이상적인 인체의 비례를 절대적인 수치로 나타낼 수야 없겠지만,  우리가 평소 어떤 연예인의 인체 비례를 아름답다고 생각한다거나 제 머리를 너무 크다고 말하거나 하는 일들은 결국 우리가 알게 모르게 이상적인 인체비례에 대한 존재를 인정하고 있는 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