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1학기  만화조형

행운을 빌며...


 '선'과 함께 대표적인 조형요소인 '형'은 선만큼이나 화면 안에서 많은 역할을 하는데요, 형태가 여러가지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오늘은 형태의 '변형과 왜곡'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변형(變形) / 왜곡(歪曲)

'변형'과 '왜곡'의 한자어를 그대로 해석하면, '형'을 변하게 한다는 뜻으로, 실제 대상과 모양을 다르게 하거나 잘못된 표현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잘못된 표현'은...머 그냥 각자 반성하는 것으로 하고, 그림 속에는 작가의 의도에 따른, 때로는 의도하지 않은 변형과 왜곡이 많던 적던 담기게 되지요.

사실, 변형이나 왜곡이 없는 그림이란 있을 수 없겠습니다. 

대상을 있는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있는 그대로 재현하려는, 서양 사실주의에 기반이라 할 수 있는 원근법도 대상을 안정적으로 인식하려는 우리 눈의 '항상성'을 이용한, 일종의 변형이라고 할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우리가 살펴봐야하는 것은 물론 작가의 의도에 의해 표현된 변형과 왜곡이겠죠?

대표적으로, 초현실주의에 많은 영향을 끼친 키리코(Giorgio de Chirico)의 '불안한 뮤즈(The Disquieting Muses ,1918)'는 '틀린'이 아닌, 의도적으로 왜곡된 투시도법을 사용함으로써 불안하고 묘한 느낌의 비현실적인 공간을 만들어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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