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1학기  만화조형

무기력 퇴치를 마치고...

우리가 그리는 만화는 물론이고, 그림, 영화, 사진, 지도 등 처럼 형, 색, 질감, 무늬 등과 같은 시각 요소를 이용한 소통의 체계를 시각언어(Visual Language)라고 합니다. '말(언어)'이 구두를 이용한 대표적인 의사 전달의 방법인 것처럼, 시각언어 역시 직접적으로 상대방과 소통할 수 있는 '시각적인 의사 전달 수단'인 셈이죠.

이견도 있지만 우리가 만화와 일러스트레이션의 기원을 얘기할 때마다 언급하는 후기 구석기시대의 동굴벽화들 역시 단순한 장식을 넘어, 주술적 목적을 가진 하나의 시각언어라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고대 선인들이 그랬던 것처럼, 우리 역시 말을 배우듯 자연스럽게 시각언어를 습득해왔습니다. 말을 하는데에도 단어와 규칙, 질서가 필요하듯, 시각언어에도 여러가지 규칙이 필요할텐데요, 지금 우리가 공부하고 있는 조형의 요소는 말하는데 필요한 단어, 조형의 원리는 문법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죠?  

이제 잠시 시간을 내서, 우리들이 그 동안 자연스럽게 습득해 온 시각언어의 표현 능력을 확인해보기로 하겠습니다.


실습 1 : 대상의 실루엣  ※ 아래 순서대로 진행해주세요.

먼저, 아래 제시된 단어들 중 세가지 이상을 선택하셔서 대상의 실루엣을 드로잉하시면 됩니다. 효과선 등 만화적 요소는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만 텍스트는 사용하지 마시고, 중요한 것은 대상의 외곽 형태만 그리시는 겁니다. 실루엣의 내부는 비워두시는거예요. 아래 그림과 같이 말이죠.

요 단어들 중에서 세 개 이상을 골라서 작업하시면 됩니다.

로봇종이배잠자리기린선풍기나뭇잎할머니
전기스탠드버스비누방울수증기아이스크림고양이컴퓨터
우산해바라기풍선코끼리바나나햄버거
친구개미헤어드라이어임산부지하철호랑이선인장
자전거사과아기맥주꽃다발

그림은 최대한 단순하게, 한개의 단어를 30초 이내로 그려봅시다.

그린 그림은 아래 게시판에 하나의 게시물로 올려주세요.(한 게시물에 그림이 세 장 이상이겠죠?) 

친구들의 그림을 보면서, 친구들이 무엇을 그린 것인지 댓글에 적어주시면 됩니다.

※ 댓글은 같은 분반 친구들의 그림에만 적어주시면 됩니다. 오늘도 역시 시간 차가 생길테니까, 마지막 실습까지 마치시면 이 곳에 다시 돌아와서 모든 친구들의 그림에 댓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어려운 일 아닙니다.^^:

연결된 게시판이(가) 없습니다.